본문 바로가기
이슈 들여다 보기

고양이는 탈취제를 사용하면 안되는 걸까요?

by 파타니 2023. 7. 25.
반응형

고양이는 탈취제를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우선 정답은 NO! 안전하지 않다! 입니다.

탈취제의 일부 성분들이 고양이에게 독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탈취제는 향을 좋게 하기 위해 인공 향, 에센셜오일 등을 포함한 화학성분이 아주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에게 해로운 반드시 피해야 하는 화학 성분은 어떤 게 있을까요?

-반드시 피해야 할 대표적인 화학성분 : 페놀, 클로로폼, 이산화탄소, 에센셜오일(모두 포함은 아니나 아직 정확하게 명시된 것은 없어 보임, 특히 페퍼민트, 유칼립투스, 라벤더, 티트리, 리모넨 등은 매우 주의하여야 함), 미리 스타일 수지상 합성요소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지만 임산부와 유아를 사망하게 만든 가습기 세정제 사건을 기억하실 거예요
가습기 살균제 주요 성분으로 "폴리헥사메틸렌 구아니딘, 염화 올리고, 에톡시에틸 구아니딘, 메틸클로로아이소티아졸리논 등"인데 이는 가습기 살균제뿐 아니라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샴푸나 물티슈 등에도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성분은 호흡기로 흡입될 때 독성이 발생한다는 것에 대한 연구가 충분치 않은 상태에서 유통이 되면서 끔찍한 결과를 초래했는데요. 폐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고양이의 경우는 간도 문제입니다.
고양이의 간은 인간처럼 화학성분을 해독하고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해요.

탈취제, 방향제는 위와 같은 성분이 들어있지 않지만, 고양이는 사람이 겪었던 가습기 살인과 같은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pexels-thirdman-6957181

제가 최근에 팔로산토를 선물 받았는데요.
성과급서는 화학성분이니까 팔로산토는 나뭇가지를 태워서 나는 연기의 향이라 괜찮을 줄 알았고
제품 Q&A에도 고양이도 써도 되냐는 질문에 100% 천연 제품이라 괜찮다는 답변이 있었어요.
팔로산토는 숲의 바닥에 자연적으로 떨어진 가지만 수확해서 만드는 거라
그냥 일반적인 나뭇가지라고  생각했는데, 그 Q&A 답변만 믿고 사용했으면 큰일 날 뻔했습니다.
성분을 보니 아로마오일이 첨가되어 있다고 되어있었고 혹시나 해서 다시 Q&A에 정확하게 질문을 남겼어요

 

Q : 에센스 오일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 시트러스 계열의 천연 에센셜이라면 고양이에게 해로운 걸로 알고 있는데, 정말 고양이가 있는 집에서도 사용해도 될까요?

 

그랬더니 아까는 교양이 있는 집도 가능하다고 답변이 달렸었는데
에센스 오일이 위험할 수 있는데 괜찮냐고 물었더니, 이번 답변은

A : 시트러스 계열인 리모넨 성분이 소량 함유되어 있어서 반려묘와 함께 생활 시 팔 무산도 제품은 사용을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라고 왔습니다. 사용하지 않아야겠네요.. 그럼 저의 팔로산토는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으로..

그럼 고양이도 사용해도 괜찮다고 하며 100% 천연이라고 하는 피톤치드 제품은 안전할까요?
이제 아무리 천연이고 자연이고 100%이고 해도 미덥지 않을 것 같긴 한데요~
역시나 피톤치드류의 방향제 역시 100% 안전하다고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업체들은 아무런 첨가제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괜찮다고 답변을 내놓고 있지만, 정확한 연구 결과가 있는 것은 아니고
강아지나 사람에게는 무해하기 때문에 고양이에게도 무해할 것이라고 판단을 하는 것 같지만,
피톤치드 탈취제의 주성분인 편백 오일과 소나무로일 등은 "알파피넨"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고
페퍼민트 오일은 "패놀", "케톤"이 함유되어있는데 이건 고양이가 해독할 수 없어 
반드시 피하라고 하는 성분입니다.
이런 성분들은 아무리 극소량이 함유되어 있어도 고양이에게 어떤 해를 끼칠지는 장담할 수 없는 거죠.

사진참고 : pexels-tara-winstead-6694191


아무리 천연 100%라도 어떤 천연의 제품이냐에 따라 고양이에게 해로울 수 있는 거죠!
고양이를 기른다는 건 정말 사람 아기를 기르는 것과 같아요.
정말 강아지랑은 또 다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안 되는 것이 많다니...
저의 무지함으로 우리집 새식구가 된 새끼 고양이의 건강에 큰 해를 끼칠 뻔했어요.
집에 잡내를 없애고 강아지 냄새 등등 냄새를 없애기 위해 당연하게 사용하는 탈취제가 고양이에게는 이렇게 해롭다니... 정말 고양이를 기른다는 것은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엄청나게 세심하게 살펴봐야겠어요.

고양이들이 사용해도 되고 정말 안정성이 입증된 탈취제나 방향제가 많이 개발되면 너무 좋겠어요!
무엇이든 화학적인 것은 사람이고 동물이고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천연 100%도 사람이 인위적으로 가공을 하게 되면 그 역시도 완벽하게 좋은 건 아닌 것 같아요.
우리 집 아기 고양이를 위해 좋은 탈취제를 찾다가 제대로 공부했네요!
꼼꼼히 살펴서 좋은 집사가 되어야겠어요!

 

우리집 새식구가 된 아기 고양이

 

참고자료 : 위키백과 / 네이버뉴스  

반응형

댓글